본문 바로가기
정보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8단계 발달이론

by 뭇별을 2023. 5. 29.
반응형

1. 인간 생애 과정과 적응

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인간의 발달이 성 에너지의 집중 부위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성 에너지: 리비도(Libido)

• 에너지가 발달 단계별로 다른 신체 부위에 집중된다고 본다. 성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를 성감대(Erogenous zone)라고 하는데 이 성감대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특정 부위로 옮겨진다고 보았다. 성감대의 이동은 아동의 경험과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관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프로이트는 사랑과 일에서 기쁨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적응된 성격의 징표로 간주한다. 어떤 한 단계에서 어려움이 나타나면 그것이 성인 성격에 특수한 흔적을 남기게 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서 큰 좌절을 겪은 아동은 남근기에서 문제가 일어난 사람보다 훨씬 더 심한 적응 문제들을 경험한다. 또한 위험에 직면할 때 초기의 단계로 퇴행하거나 기쁨이 컸던 단계에 고착되기 쉽다. 성인의 행동들이 충동들의 승화이거나 혹은 충동들에 대한 반동 형성일 때도 있음. 예를 들어, 구강기의 확장으로 나타나는 특성은 흡연, 음주, 껌 씹기 등이고, 승화는 지식 추구, 유머, 재치 등이며, 반동 형성은 미식가, 금주운동가 등이 있다.  심리성욕 단계들의 잔재는 인간 모두에게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철저하고 꼼꼼하게 집안을 청소하는 데 극히 분주한 주부는 지저분하게 어지르려는 충동(항문기 때의 문제)에 대해 반동 형성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1) 8단계 발달이론

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단계 심적발달위기 연령 주요 과업으로 본다.

1. 신뢰와 불신 0~1세 급유활동

2. 자율성과 수치 혹은 의혹 2~3세 배변활동

3. 자주성과 죄악감 4~5세 조작활동

4. 근면성과 열등감 6~11세 학교활동

5. 자아정체감과 역할 혼미 12~18세 동료 짝짓기

6. 친밀성과 고립감 19~24세 연애관계

7. 생산성과 침체성 25~54세 부모역할

8. 자아통합성과 절망감 54세 이상 삶의 수긍태도 Erikson의 8단계 발달설이다.

 

융은 인간의 일생을 아동기, 청년기, 성숙기, 노년기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특정 과업이 있으며, 각각의 과업에는 특정의 요구와 가치가 있다고 본다. 각 단계의 특정 과업을 적절하게 수행해 나가는 것이 적절한 적응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함. 다. 융의 인생연령군별 발달단계  아동기, 출생에서 20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인생의 새벽시기이다.

스스로를 지각할 수 있을 때까지 타인의 양육에 의존한다.  청년기  20대 초반에서 중년기 위기를 맞이하는 40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인생의 오전 시기이다. 이 시기의 과업은 자아 콤플렉스를 벗어나는 것과 소유하고픈 것을 획득하는 단계이다. 직업과 직장, 배우자와 자녀, 집 등 여러 종류의 소유물을 획득하게 된다. 인생의 목적을 명예, 돈, 성공, 지위를 얻는데 두기 때문에 과업지향적 행동, 즉 경쟁과 노력을 기울인다. 성숙기  35~40세 정도에 시작하여 60세 혹은 69세까지의 시기이다. 인생의 오후 시기이다. 중년기 위기가 나타나는 시기로 이전에 만족스럽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했던 사람일지라도 심한 정서적 대격변으로 고통을 경험한다. 그동안의 물질적인 측면을 위해 노력했던 것에 반해 내면의 의미 있는 측면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고통과 통찰을 통해 물질적인 측면과 비물질적인 측면을 통합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며, 성격이 통합되어 간다. 융은 개성화 과정이라고 하였으며, 진정한 의미의 인간 즉, 성숙이 이루어진다고 이해한다. 노년기  60세 혹은 69세부터 죽을 때까지의 시기이다. 인생의 저녁 시기이다. 이 시기의 과업은 내적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영적인 것으로 관심을 기울인다.

 

라. 레빈슨의 중년기 위기

성인의 삶에는 일련의 과도기가 있다고 이해한다. 첫 번째 과도기(30세경)는 성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인생에 대한 선택들을 하기 시작하는 때임.  두 번째 과도기(27-43세경)는 중년으로 들어서는 때임.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며, 청춘의 꿈이 결코 실현될 수 없다는 것들을 깨닫기 시작함.  그 외 50세와 60-65세경에 또 다른 과도기를 경험한다고 주장한다.

마.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인지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면 도덕적인 판단도 같이 성숙해 가고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이 생겨나게 된다고 주장함.  10세 이하의 아동들은 객관적인 지향을 가지고 있어 행동이나 사건의 결과에 중점을 두고 도덕적 판단을 하는 반면, 10세 이상의 아동들은 주관적 지향, 즉 행동의 동기나 과정을 중점으로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라. 레빈슨의 중년기 위기 

인지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면 도덕적인 판단도 같이 성숙해 가고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이 생겨나게 된다고 주장한다. 10세 이하의 아동들은 객관적인 지향을 가지고 있어 행동이나 사건의 결과에 중점을 두고 도덕적 판단을 하는 반면, 10세 이상의 아동들은 주관적 지향, 즉 행동의 동기나 과정을 중점으로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마.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51  인간에게는 넓게 세 가지의 도덕 발달 수준이 있으며, 각각의 수준에는 두 개의 하위 단계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각 단계들이 보편적이며, 어떠한 문화에서든지 모두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일생 동안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 발달 단계에 이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고 주장한다.

마. 인지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면 도덕적인 판단도 같이 성숙해 가고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이 생겨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10세 이하의 아동들은 객관적인 지향을 가지고 있어 행동이나 사건의 결과에 중점을 두고 도덕적 판단을 하는 반면, 10세 이상의 아동들은 주관적 지향, 즉 행동의 동기나 과정을 중점으로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바.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인간에게는 넓게 세 가지의 도덕 발달 수준이 있으며, 각각의 수준에는 두 개의 하위 단계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각 단계들이 보편적이며, 어떠한 문화에서든지 모두 적용된다고 주장하였다. 일생 동안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 발달 단계에 이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고 보았다.

반응형

댓글